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신차 구매시 썬루프는 필수옵션?

신차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차종 선택! 참 힘들다. 어떤 차를 살까... 그리고 차종을 선택하면 또 한 번 닥치는 고민은 바로 옵션!!! 특히나 국내 제조사들은 흔히 옵션질이라고 하는 참 유치한 장난으로 일정 차량의 한해서만 특정의 옵션을 내놓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 하려면 필요 없는 옵션까지도 울며 겨자 먹기로 선택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옵션 속에서 나 홀로 추가로 선택하는 옵션이 있는데, 대개 오디오나 내비게이션이고 다음이 바로 썬루프이다.(어떤 제조사는 차량의 모델에 따라 썬루프 옵션의 여부가 결정되어지기도 한다)



필자는 이 썬루프 옵션을 신차를 구매하시려는 분들께 적극 추천한다. 왜냐 하면 신차 출고시 썬루프를 선택 안하면  다른 옵션들... 뭐 내비게이션이나 오디오와는 다르게 이후 애프터 마켓에서 장착하기엔 많은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썬루프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차량 내부의 공기 순환이다.

물론 창문을 열면 되겠지만 주차상태이거나 고속도로를 달릴 때는 창문을 열지 못한다. 이때 바로 썬루프가 차 내부의 공기를 순환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썬루프를 이용 할 때는 틸팅과 슬라이딩 두 방식이 있다(물론 차량에 따라 좀 다르기도 하고 애프터 마켓에서 장착 한 썬루프의 모델에 따라서 틀려진다. 특히 스포츠카 예) 제네시스 쿠페 같이 자동차의 천정이 썬루프가 슬라이딩해서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없는 차량은 틸팅 밖에 안 되는 차량도 있다. 필자는 일반적인 세단에 장착되어진 썬루프를 기본으로 얘기 하겠다.)

팉팅은 주로 차안의 공기를 외부로 빼낼 때 쓰인다. 특히 요즘 새차 증후군이 문제로 대두된 지금 썬루프가 있으면 많은 부분에서 문제를 감쇄 시킬 수가 있다. 주차시 썬루프를 틸팅으로 열어 놓으므로 써 안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 시킬 수 있고 한 여름에는 차안의 열기를 그나마 식힐 수가 있으며 비가 온 후나 실내에 카펫을 물로 청소 한 후에는 차량 내부의 습기를 외부로 빼 낼 수 있다. 특히 고속 주행 시 따로 창문을 열지 않아도 썬루프 만으로 탁해진 실내 공기를 외부로 순환 시킬 수 있다. 특히 흡연자분들은 썬루프의 효과를 많이 보실 것이다. 또한 비가 오는 날 앞 유리의 습기를 제거하기에도 좋다. 요즘은 썬바이저를 달지 않는 추세이기 때문에 비가 올 때 창문을 열면 비가 들어 치지만 썬루프 틸팅은 비가 내부로 들어 치지 않기 때문에 유용하다. 또 설사 들어 친다 해도 걱정하지 마시라... 순정 썬루프는 배수를 할 수 있는 장치가 돼 있어서 걱정 없다. 그리고 겨울철의 성에, 김서림에도 창문을 열지 않고도 신속하게 해결 할 수 있다.


틸팅은 내부 공기를 외부로 내 보내준다.


슬라이딩 기능은 틸팅과는 반대로 외부의 공기를 내부로 유입되게 하는 기능이다. 공기 좋은 곳에서 드라이빙시 슬라이딩으로 썬루프를 활짝 열어놓으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운전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졸음이 올 때에 슬라이딩으로 열어 놓으면 신선한 공기로 잠을 쫒는 효과가 있다. 단, 풍절음이 좀 심하다... ㅋㅋㅋ... 그래도 창문 여는 거 보단 덜하다.

슬라이딩은 외부공기를 내부로 들어오게 해준다.


그리고 썬루프는 차안을 환하게 해주고 밤에 차안에서 별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연인과 데이트 할 때 유용하겠다. ㅎㅎㅎ,,, 그러나 혹 여름에 햇빛으로 인해 덥거나 겨울에 춥지 않을까라는 걱정은 하지 마시라. 실내에는 슬라이딩 도어가 있어 썬루프를 가려준다.

실내 썬루프 커버용 슬라이딩 도어(?)가 열려 있을때...


실내 썬루프 커버용 슬라이딩 도어(?)가 닫혀 있을때


그럼 왜 필자는 신차 구매시 썬루프를 옵션으로 추천하는가? 이유는 애프터 마켓 썬루프는 위험이 많이 따르기 때문이다. 첫째는 배수 장치를 설치 할 수가 없고 또 하나는 차 천정을 뚫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격도 고가이며 장착을 잘못하면 물이 샐 수도 있다. 물론 장착을 잘하는 유명업체에서 하면 괜찮겠지만... 그러나 순정 썬루프도 해외 유명업체의 부품을 쓴다.(필자의 애마도 예전 릴레이 때문에 뜯어 본적이 있는데 해외 유명업체의 부품이었다.) 그러면서도 안전하게 배수 장치까지도 얻을 수가 있다.

썬루프, 물론 옵션가가 좀 비싸다. 특히 이번 YF 소나타나 투싼ix, 쏘렌토R 그리고 르노삼성의 QM5에 달려져 나오는 파노라마 썬루프는 일반 썬루프보다 더 비싸다. 수입차의 경우 대부분 풀옵션이라 썬루프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져 있지만 국내 제조사들의 차량은 옵션이다. 그러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썬루프는 그 가격에 준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는 옵션이다. 다른 옵션들보다 가격대비 성능과 이점은 단연 최고다. 여러분들도 썬루프를 옵션으로 장착하셔서 쾌적하고 편리한 운전을 하시길 바란다.